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미국 주식] 기업 소개, 실적 분석, 주가 분석 - 마이크로소프트, MSFT

by 행복전도사_재희 2024. 9. 28.
반응형

 

1. 기업소개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 게임 콘솔 및 인터넷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입니다. 1975년 설립된 이래로 마이크로소프트는 개용인 컴퓨터 운영체제인 Windows와 생산성 소프트웨어인 Microsoft Office를 통해 기술 산업의 핵심 기업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오늘날 마이크로 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활동 중이며,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기술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2. 사업 분야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 분야 중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사업은 Azure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23%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 IaaS, PaaS, SaaS를 아우르는 클라우드 시장의 선두 주자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사업 분야는 게임 분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통해 클라우드 게이밍 분야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미국에서 인수가 승인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는 콘솔 게임, 모바일, PC를 아우르는 콘텐츠를 가질 수 있어 게이밍 분야에서 압도적인 선두 주자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번째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ChatGPT를 통해 클라우드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광고 시장에도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의 지분을 50% 확보하였으며, 이후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 ChatGPT를 활용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구글이 대부분 점유하고 있던 검색 시장으로의 진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분야에서 경쟁력을 계속 강화하고 있으며, Azure의 AI 분야 클라우드 수요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용 Copilot에 이어 개인용 버전도 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기업 개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사업 부문의 경우 전통적인 캐시카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생산성, 비즈니스 프로세스 사업 부문의 매출액을 넘어 가장 큰 사업 부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을 보면 미국이 55%를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아시아 23%, 유럽과 아프리카 순입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퍼스널 컴퓨팅이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성 & 비즈니스 프로세스 부문은 32%, 나머지 38%는 인텔리전트 클라우드가 점유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긍정적인 면은 3가지 사업 부문 모두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산성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경우 2020년 기준 190억 달러였으며, 2022년 기준 330억 달러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퍼스널 컴퓨팅의 경우 앞의 두 분야보다는 성장성이 낮지만 202년 160억 달러에서 2022년 210억 달러로 꾸준한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산성 & 비즈니스 프로세스 매출의 경우 클라우드 & 오피스, 링크드인으로 나누어집니다. 오피스&클라우드 부문의 경우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2013년부터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여 매년 구독자 비중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2022년에 상업용 마이크로소프트 365 가격을 인상하여 매출을 증가시켰으며, 이후 생산형 AI를 탑재하여 별도 판매를 통한 매출 증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생산성 소프트웨어 점유율은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은 구글이 4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피스 생산성 소프트웨어를 독과점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가입자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 0.8억명 이있던 가입자 수가 2022년 기준 8.5억명까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퍼스널 컴퓨팅 사업분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퍼스널 컴퓨팅 매출은 윈도우, 게임, 디바이스, 검색 광고로 나누어집니다. 데스크톱의 비중은 40%에 달하며, 윈도우 OS 점유율은 8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윈도우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여 클라우드 전환 가속화 및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